Job 談

내가 리더가 될 상인가?

드림클럽 2023. 1. 20. 01:45

가끔가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정말 내가 리더로서 자질이 충분히 있나? 하고

자문자답하게 될 경우가 있다.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리더들은

뭔가 스케일도 크고 포부도 뛰어나고

런 사람으로만 비춰지고 있어

그에 미치지 못하고 초라한 나를 발견했을때 

'리더는 무슨.... '

 

그래서 리더십에 대해 끄적여 본다. 

 

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입니다. 

리더십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는 카리스마형 리더십이 있습니다.

 

구성원에게 명확한 비젼을 제시하고,

목표에 대한 확신을 표현하고,

구성원에게 자신감을 부여하는 등 주로 말과 행등으로 모범을 보이며,

대부분의 롤모델로 삼는 경우가 많다.

 

두번째는 서번트 리더십입니다. 

 

구성원에게 목표를 공유하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도모하면서,

리더와 구성원의 신뢰를 형성시켜 궁극적으로 조직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리더십이다


둘다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팀원들을 존중하며

모든 일에 솔선수범 하는 리더가 최고의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한 분중 한 분은

항상 먼저 나서서 일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 멋있어 보였습니다. 

또한 업무 진행 시 발생하는 문제나 어려움 등을 공유하면서

팀원을 위해 해결책을 같이 찾아갔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팀 분위기가 좋아졌고 성과도 많이 낼 수 있었습니다.

어떤 리더가 최악의 리더인가요?


제가 쥬니어 직급일 때 

한 상사분께서 자기 기분 좋을때만 칭찬하시고 

그렇지 않을땐 혼내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럴때면 내가 이 회사에 왜 들어왔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서와의 협업시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시는 분도 계셨는데 

결국엔 모두에게 안좋은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리더들을 꼽으라하면 대부분이 이기적이거나 자신만을 위한 사람보다는 타인을 위하고 팀을 위하여 아우를 수 잇는 사람을 더 선호합니다.

이것이 유지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이 있죠.

 

바로 '소통' 입니다.

 

누구든 언젠가는 리더의 위치에 올라 테스트받는 상황이 분명히 오게 됩니다. 

리더자리를 꾸준히 영위할 수 있는지

다른이에게 그 자리를 내주고 팀원으로 유지하게 될지. 

그러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 훈련이 많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상대와의 소통방법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다양한 각도에서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대방을 진심으로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경청하기)
  •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잘 표현하기
  • 상대방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협력하려는 마음으로 소통하기
  • 상대방이 어려워 하는 이야기를 피하지 않고 상호간에 해결하려 노력하기
  • 상대방의 의견과 생각에 대해 질문을 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관심을 가지고 정확히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할 때는 다시 설명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내용에 대해 직접적으로 반응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과의 소통이 어렵거나 불쾌할 때는 이유를 파악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을 용서하려는 마음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하기
  • 상대방과의 소통이 완료되었을 때 협력과 성취감을 느끼려고 노력하기.

 

업무가 아무리 바쁘더라도 중간중간 대화를 나누며 티타임도 갖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평소에 자주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회식자리를 마련하여 팀워크를 다지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