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업) 가이드

함께 일하고 싶은 리더의 조건 7가지

드림클럽 2023. 1. 17. 12:25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한 마을 공동체 안에서 서로 협력하며 농사를 지었기 때문에 굳이 리더가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기술 발전 및 생산력 증대라는  큰 변화를 겪으면서 각 개인들은 각자의 이익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사회 갈등도 점차 심화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 바로 리더십일 것이며 현대 조직문화 속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조직내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리더의 조건 7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과거와는 달리 요즘 회사에서는 수직적인 구조보다는 수평적인 구조를 선호하며

서로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권위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아랫사람을 대하는 사람도 존재하는데

그런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진정한 리더라면 갖춰야 할 덕목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첫 번째로는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이어야 한다.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겠다.
두번째는 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그래야 직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자기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업무 외 시간엔 술 마시고 놀러 다니는 대신 운동이나 독서 등 자기계발에 힘써야 한다. 
네번째는 솔선수범해야 한다. 부하직원 입장에선 상사가 하는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는데 만약 지시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면 불신이 생길 수밖에 없다.
다섯번째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할 줄 알아야 하며,
여섯번째는 배려심이 필요하다. 이득보는 일이라면 상대가 먼저,  손해보는 일이라면 내가 먼저.
일곱번째는 부하직원과의 신뢰관계 형성 및 동기부여 능력 등등

 

많은 사항들이 더 있겠지만 이것만으로도

올바른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변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고 나아가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구성원들로부터 신뢰받고 존경받는 리더란 무엇일까? 

또한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를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 인정받고 싶어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정 욕구는 직장생활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그렇다면 회사에서는 어떤 직원을 인정할까? 

바로 일 잘하는 직원이다. 

그럼 일 잘하는 직원이란 무엇일까? 

단순히 주어진 업무만 처리하는 수동적인 태도로는 결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스스로 나서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야말로 중요하다. 

즉, 동료 혹은 부하직원과의 협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지혜롭게 대처하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이야말로 진정한 리더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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